우렁회 무침

신토불이 밥상
우렁회 무침
  • 입력 : 2022. 02.18(금) 17:36
  • 차지혜 기자
우렁회 무침
건강식으로 잘 알려진 우렁이는 우리가 흔히 접할수 있는 논이나 도랑, 저수지에서 자라는데 필자는 어렸을 때 저수지로 낚시 하러간 오빠를 따라 갔다가 저수지가에서 우렁을 많이 잡았던 기억이 새롭다 잡은 우렁은 삶아서 껍질 속에 있는 알갱이를 젓가락이나 이쑤시게로 빼서 굵은 소금을 넣어 싹싹 문질러 씻어서 강된장이나 회무침 된장국에나 들깨탕에 많이 넣어 먹는다 지금은 대량 생산해서 전처리를 다해서 판매 하기 때문에 쉽게 요리해 먹을 수 있다 우렁에는 철분과 칼슘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고 철분도 많아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 우렁에는 뮤신이라는 점액질이 나오는데 거기에 콘드로이틴황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남성들 스테미나에 좋다고 한다 우렁에는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피부 노화 방지에 좋고 우렁에는 찬 성질이 있어 몸의 열을 내려준다 갈증해소에도 좋고 이뇨작용에 도움을 주어 부종에도 좋다고 한다 그 외 골다공증, 당뇨병에도 좋고 술 해독에도 좋아 된장국에 넣어 끓여 먹으면 속풀이에도 좋아서 우리 몸에 참 좋은 먹거리 인 식재료 인 것 같다.

재료준비
우렁 250g 당근 1/4개(50g) 대파 1뿌리(50g) 쪽파2뿌리 (10g) 양파 1/2개(70g) 생강 약간(5g) 소금 1/2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15g) 고추장 1큰술(50g)
수제식초 3큰술 (36g) 설탕 80g 매실효소 3큰술 (36g) 홍고추 2개 (15g)
참통깨 1큰술 (5g) 참기름 1큰술 (8g)

조리시작
우렁씻기

1. 구입시 전처리 된 우렁을 선택해서 봉지에서 꺼내 깨끗이 씻어 바구니에 건져 물기를
뺀다

데치기

2.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바로 건져 낸다(이미 삶아져 있는 식품이라서 살짝만 데친다)

재료준비

3, 당근, 양파, 생강 홍고추는 모두 채로 썰고 대파는 어슷썰고 쪽파는 4cm 정도로 자른다

재료넣기

4, 큰그릇에 우렁, 당근채, 양파채, 생강채, 대파채 쪽파를 넣고

고추장 식초 넣기

5, 고추장, 고춧가루를 넣어 버무리고 식초 설탕 매실효소를 넣어 버무린다

버무리기

6, 홍고추채와 통깨,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 한다
차지혜 기자 hoahn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