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 가지졸임

신토불이 밥상
돼지고기 가지졸임
  • 입력 : 2022. 01.28(금) 08:38
  • 차지혜 기자
돼지고기 가지졸임
가지는 우리 생활 속에 가장 쉽게 구입 할 수 있고 가격도 저렴해서 서민음식으로는 아주 좋은 식재료이면서 우리 건강에 가장 좋은 팁을 주는 식재료중 하나다 옛날에는 어머니들이 불때는 검정솥에 밥을 지으며 밥 위에 꼭 올려 익혀 무침을 했던 요리가 가지다 가지는 다년생 식물로 원산지는 인도와 인도차이나반도가 원산지인 열대 야채다 아라비아 페르시아를 통해 아프리카와 유럽에 전해졌고 17세기 이후에야 유럽 남부에 즐겨 이용했고 동서양이 다 즐기는 식재료이며 가지는 미네랄 비타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안토시안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한 좋은 식품인데 심혈관질환예방, 혈당조절, 식중독예방, 항암효과 해열효과 고혈압치료 붓기 개선 피로 회복 등 많은 효능을 주는데 몸이 차거나 기관지가 좋지 않는 사람은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가지요리는 되도록 오메가3가 많은 들기름과 함께 요리를 해서 먹는 것이 좋은데 오늘은 돼지고기를 같이 이용해서 들기름과 참기름을 섞어서 요리해 본다

필수 재료
가지 3개, 돼지고기 목살 180g, 들참기름(들기름3큰술 + 참기름 2큰술), 물 2/3컵

야채재료
당근 80g, 양파(대란) 1/4개, 대파(잎포함) 1뿌리, 다진마늘 1큰술

양념재료
간장 1큰술, 맛술 4큰술, 청량효소(매실액) 4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참치액젓 2큰술, 후추 약간

조리시작
가지썰기
가지준비

1. 가지는 깨끗이 씻어서 사진처럼 가지를 도마 위에 놓고 가지의 양옆에 나무 젓가락을 놓고 칼을 이용해서 1cm두께로 편으로 썬다 (양옆에 젓가락을 놓고 편을 써는 것은 아랫부분은 잘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돼지고기와 야채준비

2. 돼지고기는 먹기좋은 크기로 얇게 썰어둔다
양념준비

3. 야채재료인 당근, 대파, 양파는 다져둔다
돼지고기 볶기

4. 달궈진 펜에 들참기름을 넣고 다진 마늘을 볶다 야채 재료를 넣어 볶는다
가지볶기

5. 양념재료를 펜에 모두 부어 끓으면 돼지고기를 넣어 볶아 익으면 돼지고기만 건져 다른 그릇에 놓아 두고 가지를 넣어 앞뒤로 굴려가며 영념 맛이 가지에 벨 수 있게 조린다
뚜껑덮기

6. 양념이 졸아들면 물 2/3컵을 넣어 펜의 뚜껑을 닫고 가지의 색깔이 변하지 않게 5분만 익힌다
끼얹기

7. 뚜껑을 열고 돼지고기를 부어 가지 위에 양념과 함께 수저로 떠서 끼얹어주기를 국물이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8. 완성된 조림은 둥근 접시에 가지를 뺑 돌려 모양이 나올수 있게 놓고 가운데는 돼지고기를 놓고 가지의 편이 세 개 정도 사이사이를 흐뜨러지지 않게 가위로 가지의 잘리지 않은 끝부분을 잘라놓는다 (아니면 먹을 때 가위로 잘라가면서 먹는다)
차지혜 기자 hoahn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