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 피자

신토불이 밥상
쌀 피자
  • 입력 : 2020. 11.04(수) 08:26
  • 화순군민신문
최근 쌀 피자는 쌀과 치즈가 주재료가 되는 웰빙 음식으로 알려졌다.

필자는 어렸을 적 찐빵, 만두, 파전이나 호박전을 매우 맛있게 먹었다. 이후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우리 입맛을 사로잡았던 음식이 햄버거와 피자가 아닌가 싶다. 처음엔 피자가 밀가루 빵 위에 야채와 고기를 올리고 그 위에 치즈를 듬뿍 올린 형태였는데, 주 농업이 쌀농사인 우리나라에선 피자 도우로 쌀을 사용한 피자가 개발되어, 이후 쌀 피자가 쫀득쫀득하고 더 맛이 있음이 알려지며, 지금은 쌀 피자가 더 인기를 끌고 있다.

쌀의 효능은 지면상 다음에 소개하기로 하고, 먼저 치즈를 설명하려 한다. 치즈는 우유를 원재료로 하는 고단백질 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남녀 모두에게 충분한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해 줄 수 있는 식품이다. 한국 사람에게 김치가 있듯이, 서양인들에겐 치즈가 있는데, 두 음식 모두 발효식품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치즈에는 비피더스균과 유산균이 풍부하여 장내 건강을 유지하고 변비 예방, 면역력 유지 강화에 좋다. 칼슘이 많은 치즈는 임산부나 어린이 노인 가리지 않고 누구에게나 좋고, 충치예방과 노화 방지, 간 기능 개선에도 좋다.

우리나라는 임실치즈가 유명한데, 1964년 임실의 지정환 신부가 처음 치즈공장을 세워 많은 노력 끝에 치즈가 생산되며, 국내 치즈산업 산업 육성에 이바지하였다.


필수재료
불린 찹쌀 85g, 불린 멥쌀 85g, 전지우유 16g, 유채씨 기름 8.5g,
물 94g, 소금 1.2g, 도우팜이스트, 토마토케첩 1큰술

야채, 고기 재료
초록 파프리카 1/3조각, 빨강 파프리카 1/3조각, 노랑 파프리카 1/3조각, 표고버섯 2개,
다진 소고기 100g, 양파 1/3 조각, 모차렐라치즈 100g, 스트롱 치즈 4개



1. 불린 찹쌀과 멥쌀. 전지우유. 유채씨 기름, 도우팜이스트, 소금을 섞어서 끓인 물을 넣어 익반죽한 피자 반죽을 비닐랩에 담아서 1시간 정도 숙성시킨다.











2. 소고기는 마늘과 생강 약간 넣어 버무려 볶고 후추를 살짝 넣어 두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표고버섯을 색깔별로 다져 놓는다.











3. 잘 숙성된 반죽을 둥글게 만들어 막대 치즈를 끝부분에 돌려가며 넣는다.











4. 이를 피자 반죽으로 감싸준다.











5. 토마토케첩을 먼저 발라준다.











6. 소고기 볶음 파프리카 양파 표고버섯 등을 올려준다.











7. 모차렐라 치즈를 듬뿍 올린다.











8. 오븐에 470도로 5분 정도 구워내어 꺼내 피자칼로 8등분이나 6등분으로 칼집을 낸다.























화순군민신문 hoahn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