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특보 속 전국에 눈,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 수칙

기고
한파 특보 속 전국에 눈, 빙판길 교통사고 예방 수칙
  • 입력 : 2021. 02.24(수) 08:34
  • 화순군민신문
윤화영 소방위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전국 대부분 지방에 한파 특보가 발령 중인 가운데 기상청은 전국이 차차 흐려져 다소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고 밝혔다.

하루 종일 내리는 눈과 매서운 한파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빙판길 교통사고가 많을 것으로 예상 된다.

빙판길 운전에 대한 주의가 당부되는 상황이다. 폭설과 영하의 기온으로 도로 곳곳에서 블랙 아이스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빙판길 교통사고에 대한 위험이 커졌다.

빙판길 운전에 대한 수칙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첫 번째 방법이다.
안전하게 빙판길 운전을 하려면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차량과 차량 사이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또 앞차 바큇자국을 따라 운전하는 것이 좋다.
앞차가 지나간 자리에 눈이 조금은 더 녹아 있기 때문이다. 또 서행을 해야 한다. 빠른 속도로 차를 몰 경우 미끄러질 가능성이 있다.

급제동은 삼가야 하며 정차 후 재출발 시에는 기어를 2단으로 놓고 가속 페달을 부드럽게 밟는 것이 중요하다. 변속기를 중립으로 옮기고 풋 브레이크로 제동하는 게 좋다. 제동 거리는 평소보다 3배 길어지므로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빙판길 교통사고는 연쇄 추돌을 비롯해 대형 사고로 커질 위험이 높기 때문에 빙판길 운전을 자제하라고 당부한다.
화순군민신문 hoahn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