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화재위험 3대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기고
겨울철 화재위험 3대 난방용품 안전하게 사용하자
  • 입력 : 2021. 02.03(수) 08:44
  • 화순군민신문
윤화영 소방위
화순소방서 예방안전과
다시 찾아온 한파. 지난 주 부터 비교적 포근한 날씨가 이어졌는데 또 다시 한파가 찾아왔다. 한파로 인해 화재 위험 3대 용품인 난방용품(전기히터·장판, 전기열선, 화목보일러) 사용량이 급증할 것이다.

겨울철 화재위험 3대 난방용품은 전기히터·장판, 전기열선, 화목보일러를 지칭하며 겨울철 실내온도 유지를 위해 필요하지만 주의를 기울여 사용하지 않을 경우 화재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사용 시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하다. 겨울철에 화재 위험성이 높은 3대 난방용품의 안전 수칙을 알아보자.

3대 난방용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 사항은 전기매트는 접히거나 물체에 눌리지 않게 사용, 안전인증(KC마크) 받은 제품 구입, 사용 후 반드시 전원 차단, 문어발식 전기 사용 금지, 화목보일러 취급 시 주변 가연물 방치 금지 등이다. 각 용품별로 주의사항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기히터는 벽으로부터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하고 전기장판은 저온화상의 위험성이 있으니 항상 온도 조절에 유의해야 하며 미사용 시 동그랗게 말아서 보관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전기열선은 보온재로 감지 않고, 피복의 상태와 내용연수를 수시로 확인해야 하고 화목보일러는 불연재로 되어진 구획된 별도의 실에 설치하고, 지정된 연료 사용과 정기적인 연통청소가 필수적이다. 특히 보일러실 옆에는 반드시 소화기를 비치하여 초기 화재에 대비하도록 해야 한다

잠깐의 편안함 보다는 3대 난방용품 안전수칙 준수로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화순군민신문 hoahn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