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김장용 채소 제때 파종하고 심기 당부

탑뉴스
군, 김장용 채소 제때 파종하고 심기 당부
무 파종 적기는 9월 상순...배추 정식은 9월 중순
  • 입력 : 2019. 09.05(목) 13:44
  • 화순군민신문 기자 hoahn01@hanmail.net
화순군(군수 구충곤)은 김장용 배추와 무의 파종 적기는 9월 상순인 만큼 제때 파종하고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무의 파종 적기는 9월 상순까지다. 파종이 늦어지면, 생육 후기 저온으로 인한 뿌리 비대 불량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제때 파종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의 생육 후반기에 비료분이 부족하면, 내한성이 약해지고 세균성 흑반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양분과 수분을 적절하게 관리해 뿌리의 활력을 유지해야한다.

배추는 배추 본엽이 3~5매 되면 9월 중순까지 정식하면 된다. 밭은 배추 심기 10~15일전에 포장 고르는 작업을 완료하고, 배추는 초기 생육이 왕성해야 결구가 좋으므로 밑거름에 중점을 두어 유기질 비료를 충분히 시용해야 한다.

무름병과 무사마귀병, 배추좀나방 방제를 철저히 하고 석회나 붕소 결핍증이 흔히 나타나므로 10a당 석회 80~120kg, 붕사 1~1.5kg을 밑거름으로 시용해야 한다. 배추를 심고 15일 이후부터는 생육 상황에 따라 네 차례에 거쳐 웃거름을 시용해야한다.

배추는 결구가 시작될 때 수분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밭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토양이 건조하면, 석회 결핍증 등 생리 장해가 심해지고 구가 작아지므로 관수에 유의해야 한다.
화순군민신문 기자 hoahn01@hanmail.net